(END) 5th. KryptoSeoul Meetup: Blockchain meets Academia

안녕하세요! 크립토서울은 블록체인 커뮤니티의 발전을 위해 다양한 밋업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외도 그렇지만 국내에서도 일부 학교와의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통해 블록체인 구축에 대한 기술적, 인력 구성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동안 이러한 사실이 많이 알려져 있지 않기도 하고 연결고리를 찾기 어려웠던 것이 사실입니다.

또한 전 세계적으로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이해와 혁신을 촉진하기 위해 “리플”에서는 총 5천만 달러의 연구기금을 조성, 국제대학 블록체인 연구협의회(UBRI, University Blockchain Research Initiative)와 함께 고려대학교를 비롯한 전 세계 17개 대학교에 블록체인 관련 연구, 기술 지원 및 전문적인 경험을 공유하기로 지난 4일 발표하였습니다.

이처럼 산업과 대학교 간의 협업이 중요한 시점에서 보안부터 실질적인 구현, 경제분야까지 블록체인에 대한 이해를 돕고 협업의 기회를 만들어갈 수 있는 academical한 행사를 크립토서울에서 만듭니다.

블록체인을 연구하고 실제로 구현하며 많은 도움을 주고 계시는 KAIST 김용대 교수님, 성균관대 김형식 교수님, 그리고 University of Bristol 정승원 교수님을 모시고 각 이슈에 대한 발표를 듣고, 패널토론, 그리고 네트워킹을 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 보았습니다.

* 블록워터 캐피탈이 밋업 후원을 해주셨습니다. 또한 매일경제가 미디어 스폰서로 함께 합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1. 일시: 6월 25일 월요일 저녁 7시부터 10시

2. 장소: 강남구 테헤란로 87길 29, M타워 요다홀 (스파크플러스 삼성점)

3. 순서

6:30pm – 7:00pm 접수

7:00pm – 7:10pm 소개 인사

7:10pm – 7:40pm
발표 1: “Can BTC kill BCH? Or ETH kill ETC? How?”

발표자: 김용대 교수, KAIST

김용대 교수는 자율주행차, 이동통신, 드론, 블록체인 등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새로운 시스템의 취약점 연구를 통해 세계적인 명성을 얻고 있다. 카이스트 전기전자공학부 및 정보보호대학원 교수, 사이버보안연구센터 센터장을 맡고 있다.

7:50pm-8:20pm
발표 2: “Lightning Network”

발표자: 김형식 교수, 성균관대학교

김형식 교수는 2013년부터 현재까지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대학 컴퓨터공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며, 케임브리지 대학교에서 컴퓨터 공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2004년부터 2008년 까지 삼성전자에서, 2012년에는 브리티쉬 컬럼비아 대학에서 연구 활동을 하였다. 현재 성균관대학교에서 보안 공학 연구실을 이끌고 보안 취약점 발견 및 안전한 보안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하여 연구하고 있다. 특히 보안 어플리케이션의 사용성을 개선하는 usable security 연구를 중점적으로 하고 있으며, 네트워크 트래픽 분석, Tor 기반의 웹크롤러 개발, 클라우드 및 메신저에 대한 포렌식 과제 등을 수행한 경험이 있다.

8:30pm – 9:00pm
발표 3: “블록체인과 암호경제학”

발표자: 정승원 교수, University of Bristol

정승원 교수는 현재 영국 브리스톨 대학 경제학과 조교수로 재직 중이며 mechanism design, auction 등이 주요 연구분야이다. Stanford에서 경영공학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POSTECH에서 전자, 전산, 수학 등 다양한 분야의 학사 학위를 받았다. 과거 Facebook 본사에서 New Faculty Fellow Economist 로 일했으며 두개의 미국 특허를 신청하였다. 한국에서는 안랩에서 병역특례로 정보보안 분야에서 일했다. 직접 번역한 비트코인 백서 해설 등 블록체인 기술 전반에 대한 유튜브 강의(http://blockchainstudio.tv)를 하고 있다.

9:00pm – 9:30pm
패널 주제: “블록체인은 과연 제2의 인터넷이 될 것인가? 그렇다면 그 시기는? 전반적인 업계의 전망은?”

참여자:
– 김승주 교수, 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 교수. (사)화이트해커연합 HARU 설립자 및 카카오뱅크 자문교수

– 김용대 교수, KAIST

– 김준영 변호사, 김앤장 로펌
블록체인, 암호화폐, 클라우드 등 혁신 기술과 관련한 다양한 법률 이슈에 대한 자문 제공

9:30 – 10:00pm
네트워킹

4. 유의사항:

– 간단한 간식과 음료가 제공됩니다.

– 지원하실 때, 참석확인을 위해 실명과 휴대폰 번호를 등록해주시기 바랍니다.

– 밋업은 크립토서울에서 영상 촬영을 진행합니다. 이에 따라 영상촬영 및 유포를 금지합니다. 미디어 및 각 매체 관계자께서 별도 사진 촬영, 인터뷰 요청 등이 필요하시면 크립토서울 미디어 담당자(rina@kryptoseoul.com) 으로 사전 문의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크립토서울 팀 드림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