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yptoSeoul 네 번째 밋업 프로젝트 소개

크립토서울(KryptoSeoul)의 네 번째 밋업이 2018년 5월 18일 오후 6시 30분부터 강남역 잼투고에서 진행됩니다. 크립토서울은 국, 내외 블록체인 프로젝트의 건전한 생태계 구성과 참여를 이끌어 내기 위한 일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좋은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선별하여 다양한 방식을 통해 국내 커뮤니티 구성 및 수준 높은 콘텐츠를 많은 분께 제공할 계획입니다.

참여 신청 링크

이번 밋업에는 해외 블록체인 프로젝트 두 팀과 한국 블록체인 프로젝트 두 팀, 총 네 팀이 각 30분간 블록체인 기술과 비즈니스 모델, 토큰 이코노미 등에 대해 발표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발표에 앞서 간략하게 각각의 블록체인 프로젝트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Quanta (퀀타)

퀀타는 세계 최초로 라이선스를 취득한 블록체인 기반 복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더리움 기반에 구현되는 퀀타의 복권 서비스는 글로벌을 대상으로 제공되며, 기존 복권 산업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기존 복권 산업의 문제점

퀀타는 기존 복권 서비스의 문제점으로 크게 네 가지를 이야기합니다.

먼저, 공정성입니다. 복권 자체가 진짜인지, 혹은 당첨자 조작이나 상금이 제대로 지급되는지에 대한 문제입니다. 두 번째로, 자금의 사용처입니다. 복권은 일반적으로 사회 공헌 등을 위한 사업에 사용됩니다. 그러나 과연 공정하게 자금 배분이 진행됐는지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세 번째로, 가용성(참여성)입니다. 사용자는 큰 복권 서비스에 참여할 수 있지만, 소규모 지역 기반의 복권에는 일일이 참여하기 어렵습니다. 온라인 복권이 인기를 끌고 있지만, 관리의 위험성뿐만 아니라 서비스 요금도 높은 수준입니다. 마지막으로, 규제입니다. 지역에 따라 복권이 합법 혹은 불법이며, 정부와 관계 기관만 복권 사업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부패로 인해 자금 배분에 영향을 끼칠 수도 있습니다.

출처:Quanta website

퀀타의 탈중앙 복권 서비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퀀타는 탈중앙 복권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퀀타의 복권은 이더리움 블록체인에 기록되며, 높은 수준의 암호화와 자동화를 기반으로 동작합니다. 암호화폐를 보유한 사용자는 언제 어디서나 퀀타 복권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영국령 맨 섬(Isle of Man)이 2017년 8월 세계 최초로 발급한 라이선스를 취득해 컴플라이언스 규정을 준수하는 투명한 운영을 추구합니다. 당첨 번호를 생성하는 난수 생성(RNG:Random Number Generation)을 통해 공정하고 조작이 불가능한 복권 추첨이 가능합니다.

출처:Quanta website

 

퀀타의 시스템은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복권 시스템이 열리고, 셋업이 끝나면 티켓을 구매합니다. 여러 티켓을 하나로 모은 뒤, 난수 생성을 통해 생성된 번호와 매칭을 합니다. 이후 상금이 지급됩니다.

Random Number Generation (RNG), 난수 생성

퀀타 복권 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한 난수 생성은 Randao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아래와 같이 진행됩니다.

1. 복권 매니저, Randao 오퍼레이터 및 외부 참가자 (KYC 검증 레벨 3 완료)는 각각 비밀번호를 생성하고 커밋합니다. Randao 프로세스에 참여하려는 외부 참가자는 이더리움 보증금이 필요합니다.

2. 외부 참여자가 충분히 확보되면 공개 프로세스가 시작됩니다. 사용자를 포함한 모든 관련 당사자는 추첨 과정에서 Quanta Game Wallet(퀀타 게임 지갑)을 열어 복권 당첨자 결정에 필요한 최종 임의 번호를 생성해야 합니다.

3.Randao 프로세스가 성공적으로 완료되면 Randao에 참여한 인센티브로 추가 상금과 함께, 각 참가자의 Quanta Game Wallet에 Ether 보증금이 반환됩니다.

로드맵

출처:Quanta website

 

퀀타는 2015년 4분기부터 프로젝트를 시작했고, 2017년 말부터 베타 테스트를 시작했습니다. 2018년 현재

복권 구입 및 참여는 다음의 링크에서 가능합니다. https://www.myquanta.im/home

테크나비오(TechNavio)의 세계 복권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 전 세계 복권 시장 규모는 미화 3,768억 7,000만 달러(한화 약 404조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퀀타의 복권은 지리적 제약 없이 편리하고 투명하게 암호화폐로 복권을 구입하고 상금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퀀타와 관련한 내용은 5/18 밋업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Fysical (피지컬)

피지컬은 리버스ICO의 형태로 진행됩니다. 피지컬은 위치 데이터를 이미 많은 사용자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월간 150억 개의 위치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피지컬은 피지컬은 위치 데이터 교환을 위한 투명하고 안정적인 기술 기반의 마켓입니다. 피지컬을 사용하면 데이터 공급 업체는 투명성, 소유권, 제어권을 유지하면서 위치 데이터 공유를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피지컬은 데이터 구매자에게 데이터와 소스에 접근하고 유효성을 검사할 수 있는 최적의 방법을 제공합니다.

출처: Fysical onepager

 

블록체인 기반의 투명한 데이터 공유

위치 데이터가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데이터가 정확해야 하고 개인 정보가 철저히 지켜져야 합니다. 데이터가 생성된 방식에 대한 정보 역시 투명하게 제공되어야 합니다. 피지컬은 블록체인 기반으로 이러한 가치를 제공합니다. 데이터 구매자는 데이터의 무결성에 대한 신뢰를 블록체인을 통해 보장받을 수 있고, 데이터 공급 업체는 블록체인을 통해 데이터 사용에 대한 투명성, 데이터에 대한 소유권을 명확히 할 수 있으며 이는 데이터 공유에 대한 신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활용 방안

피지컬의 데이터는 다음과 같은 곳에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 : 피지컬을 통해 제공되는 예측 모델은 여행, 쇼핑 활동, 식당 방문 등과 같은 경제 활동에 대한 예측이 가능합니다.

스마트 시티 : 도시계획 담당자는 피지컬에서 제공하는 자동차 및 보행자의 통행 흐름 등의 데이터를 활용해 교통 혼잡과 같은 문제 해결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 상업용 부동산 개발자는 피지컬이 제공하는 보행자 이동 흐름을 기반으로 새로운 부동산 개발 사업을 추진할 수 있습니다.

금융 서비스: 헤지펀드 매니저는 피지컬이 제공한 교통 관련 데이터와 매장 판매 데이터 등을 활용해 주식 거래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학술 연구: 인구 이동 데이터를 활용해 미국 이민 현황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할 수도 있습니다.

일반 소매점: 고객이 매장 내 어느 통로, 장소에서 얼마나 머물렀는지에 대한 데이터를 아용해 매장 내 제품 진열이나 선반 배치 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피지컬은 어떻게 동작하는가

데이터 공급업체가 피지컬에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출처: Fysical onepager

누구나 피지컬에 데이터 공급이 가능합니다. 모바일 SDK와 같은 데이터 공급업체를 위한 소프트웨어를 제공해 블록체인에 안전하게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접근은 체인을 참조해 암호화됩니다.

출처: Fysical onepager

모든 제공된 데이터는 블록체인에서 암호화 방식으로 저장되는 참조 데이터를 가지고, 데이터 공급자가 제공하는 적절한 암호화 키를 통해서만 접근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구매자는 데이터를 검색하고 라이선스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출처: Fysical onepager

모든 기업, 개인 등은 데이터를 구매하기 위해 자유롭게 쿼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구매자는 블록체인 기반의 데이터 추적을 통해 데이터의 출처에 대해 명확하게 식별이 가능합니다.

데이터 공급자는 FYS 토큰을 통해 데이터에 대한 수익을 얻습니다.

데이터 구매자는 FYS 토큰을 통해 데이터 공급자에게 비용을 지불합니다. 모든 거래 내역은 이더리움 블록체인에서 사용됩니다. 현재 FYS 토큰을 사용하면 피지컬에서 데이터 세트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피지컬과 관련한 내용은 5/18 밋업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Airbloc (에어블록)

에어블록은 디지털 마케팅 전문회사인 ab180에서 추진하는 블록체인 프로젝트입니다. 1차 프리세일이 종료되었고, 2차 프리세일을 앞두고 있습니다 (2차 프리세일은 5/21부터 시작됩니다). ab180은 디지털 마케팅 사업을 펼치면서 다양한 고객군에 서비스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에어블록은 탈중앙화 된 개인 데이터 프로토콜입니다. 개인은 자신의 데이터를 수익화할 수 있고 광고주를 비롯한 데이터 소비자들은 정당하게 이 데이터를 구매하여 자신의 비즈니스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출처: Airbloc whitepaper

기존 광고 산업의 문제점

현재 광고 시장에서 ‘데이터’는 굉장히 중요한 자산입니다. 데이터를 통해 구글과 페이스북과 같은 거대 IT기업은 광고로 막대한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특히 개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이와 관련한 광고, 데이터 활용의 중요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 데이터를 제공하는 주체인 개인은 광고 매출에 대한 수익을 전혀 얻지 못하고 있습니다. 또한, 개인 데이터 권리를 보호받지 못하고 자신의 데이터가 어떻게 활용, 혹은 악용되는지에 대해 전혀 정보를 접할 수가 없습니다. 특히, 중앙화 된 데이터 중개인으로 인해 광고비는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부담은 일반 소비자가 떠안게 되는 구조적인 문제점이 있습니다.

출처: Airbloc whitepaper

에어블록은 아래 네 가지 주요 항목을 제공합니다.

출처: Airbloc whitepaper

DAuth – DAuth는 앱을 대신해 앱이 사용자의 데이터를 수익 화할 수 있는 시스템

데이터 캠페인 – DAuth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에 더해, 데이터 캠페인을 집행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마켓플레이스 – 수집된 개인 데이터는 마켓플레이스에서 판매된다. 필요로 한 데이터만 구매할 수 있습니다.

ABL 토큰 – 기업은 ABL을 통해 데이터를 구매하고, 사용자와 앱들은 ABL 토큰으로 보상을 받습는다.

에어블록 네트워크 참여자

에어블록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참여자들은 크게 데이터 컨슈머, 프로바이더, 게이트키퍼, 수집자, 가공자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각 참여자들에게는 보상과 의무가 주어지고, 이를 위해 참여자들은 네트워크에 기여하게 됩니다. 충실하게 행동하는 참여자는 보상과 함께 높은 기여도 평가를 받게 되며, 의무를 어기는 참여자는 페널티를 받게 됩니다.

출처: Airbloc whitepaper

 

로드맵

에어블록은 2018년에 백서 출간 및 ICO와 더불어 에어블록 SDK 베타 버전, 마켓 플레이스 베타 버전, DAuth 베타 버전 출시 등, 주요한 일정이 2018년 하반기에 진행될 예정입니다.

향후 에어블록은 5단계의 초기 성장 시나리오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ab180을 통해 개인과 광고주에게 보상을 지불하고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이렇게 하면 많은 데이터를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결국 많은 데이터가 거래소(에어블록 내부의 거래소)에서 거래될수록 선순환 구조가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에어블록과 관련한 내용은 5/18 밋업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Fantom (팬텀)

FANTOM 은 기존의 공공 분산 장부 기술에서 문제시되었던 확장성 문제를 해결한 전 세계 최초의 DAG기반 스마트 컨트랙트 플랫폼입니다. FANTOM 플랫폼은 향상된 DAG기반 프로토콜을 사용한다는 점에서, 기존 블록체인과 차별화됩니다. FANTOM 플랫폼은 합의를 유지하는 데에 라케시스(Lachesis)라는 새로운 프로토콜을 도입하였습니다. FANTOM OPERA Chain 상에 구축된 애플리케이션들은 모든 이용자에게 실시간 트랜잭션과 ‘0’에 가까운 트랜잭션 수수료를 제공합니다.

팬텀(FANTOM)은 초당 수십만 개 이상의 블록 처리와 대량 스마트 계약 체결 지원을 목표로 합니다. 팬텀 프로젝트의 핵심기술인 오페라(Opera) 체인을 통해 대규모의 블록을 빠르게 처리하고, 기존 블록체인의 문제점으로 지적되어 온 확장성 문제까지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팬텀은 결제 수수료를 낮춰, 참여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면서 동시에 식품의 원산지 관리 등에 블록체인을 활용해 이력 정보를 투명하고 안전하게 관리해나갈 계획입니다.

출처: Fantom whitepaper

방향성 비순환 그래프 (DAG)

팬텀은 DAG라는 새로운 기술을 활용합니다. 노드가 트랜잭션을 동기화하지 않더라도 트랜잭션을 처리할 수 있어 실시간 진행이 가능합니다. 또한,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노드의 수가 많아질수록 초당 트랜잭션 처리 능력은 높아집니다. DAG는 블록이 트랜잭션 상에서 제거되어 있기 때문에, 별도 채굴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애플리케이션

출처: Fantom whitepaper

팬텀은 각종 공급망 관리와 결제를 모두 지원 가능한 플랫폼이 될 전망입니다. 팬텀의 오페라 체인에 구현된 dApp은 산업 전반에 걸쳐 개발될 수 있으며, 다른 블록체인 플랫폼보다 뛰어난 트랜잭션 처리 속도와 투명성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로드맵

팬텀은 2018년 2분기까지 DAG 기반 합의 알고리즘을 검증할 예정입니다. 이후 팬텀 지갑 및 토큰 스왑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2018년 3분기까지 미들웨어 및 공공 API가 공개되며, 2019년에는 메인넷을 포함한 전체 스마트 컨트랙트 플랫폼이 출시될 예정입니다.

팬텀과 관련한 내용은 5/18 밋업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암호화폐에 대한 투자에 대한 판단과 결과는 개인의 선택과 결정에 의해 진행되며, 크립토서울은 이와 관련한 모든 행위와 내용에 대해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특정 블록체인 프로젝트의 기술 및 암호화폐 관련 문의 사항이 있으실 경우 해당 프로젝트 팀에 직접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본 게시물의 저작권은 크립토서울(KrytptoSeoul)에 있습니다. 상업적인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를 금지합니다. 공유의 경우 원문 출처를 반드시 남겨야 합니다.

답글 남기기